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가개통 뜻, 가개통이란?

안녕하세요 쓴짠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가개통에 관한 것입니다.

 

제가 태블릿 추천을 해드리면서 LTE 버전 태블릿의 가개통 제품에 대해 언급한 적이 있는데요!

 

가개통이라는 단어가 조금 생소해서 무슨 뜻인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가개통 뜻과 왜 가개통 제품이 유통되는지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그럼 시작할게요!

 

 


 

 

 

가개통이란?

먼저 가개통의 뜻은 간단하게 말해서 "임시로 개통을 했다" 정도로 볼 수 있는데요.

 

말 그대로 개통은 했지만 실제로 사용하지는 않고 명의만 등록한 상태입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A라는 사람이 갤럭시s10을 구매하려고 하는데 판매원이 가개통 새 제품이라고 합니다.

 

그럼 A가 구매하려는 갤럭시s10이 이미 B라는 제삼자의 명의로 개통이 되어 있는 상태를 뜻합니다.

 

즉, B의 명의로 갤럭시s10을 개통하였지만 사용은 전혀 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만약 A가 그 제품을 구매한다면 새 제품을 구매하는 건 맞지만 이미 B의 명의로 개통이 되어있기 때문에 A가 그 제품을 자신 명의로 개통을 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가개통 태블릿이라면 그 기기로 데이터 쉐어링을 등록하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개통을 하거나 데이터 쉐어링을 위한 유심을 만들 때 기기 등록이 필요한데 기기 등록은 한 기기당 한 번만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개통 제품은 다른 사람 명의로 개통을 할 때 이미 기기 등록을 했기 때문에 추가로 기기등록이 불가능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가개통 새 제품의 가격이 일반 공기계의 가격보다 훨씬 저렴하게 판매되는 것입니다.

 

 

가개통 제품이 존재하는 이유

가개통 제품이 존재하는 이유는 너무나 간단합니다.

 

휴대폰 판매자들이 개통 횟수를 늘려서 실적을 채우기 위함이죠.

 

따라서 LTE 버전의 태블릿의 경우 가개통으로 대량 풀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작년 출시한 갤럭시탭A 10.1 2019 모델도 LTE 버전이 휴대폰 판매업자들에 의해 가개통으로 대량으로 풀리면서 미개봉 새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쉽게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만약 구매하려는 태블릿의 LTE 버전이 wifi 버전에 비해 저렴하거나 비정상 적으로 싸다면 가개통 제품인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가개통 제품의 장담점

  • 장점

가개통 제품의 장점은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새 상품을 저렴에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겠네요!

 

사실 이것 말고 장점이 없긴 합니다...ㅎㅎ

 

  • 단점

단점으로는 먼저 확정기변이 불가능하며 유심기변만 가능한 것입니다.

 

만약 자신이 사용 가능한 유심을 미리 가지고 있다면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 하지만, 없다면 wifi 용도로 쓸 수밖에 없습니다.

 

유심을 만들기 위해서는 기기 등록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알뜰 유심의 경우 기기 등록 없이도 손쉽게 개통할 수 있기 때문에 알뜰폰으로 사용하실 분들에게는 가개통 제품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단점으로는 선택약정 할인이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선택약정 할인은 확정기변의 경우에만 적용되기 때문에 가개통 제품의 경우 선택약정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조금의 찝찝함도 단점으로 꼽을 수 있겠네요ㅎㅎ

 

아무래도 다른 사람 명의로 된 제품을 사용하다 보니 약간의 찝찝함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만약 실제로 개통한 명의자가 가개통 제품을 분실신고 처리한다면, 문제가 발생할 수 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셔도 무방하지만, 언제나 모든 확률이 0%는 아니니까요..!

 

또한 가개통 휴대폰을 구매했는데 불량일 경우 교환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휴대폰은 개통일로부터 14일 이내에 불량 처리를 해야만 교환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어떠한 경우에 가개통 제품을 사는 것이 좋을까?

저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가개통 제품을 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이미 정상 사용 가능한 유심이 있는 경우

2. 알뜰 유심을 사용하는 경우

3. 정상 해지가 될 때까지 기다릴 수 있는 경우

 

사실상 위 세 가지 경우를 빼면 가개통 제품은 저렴하긴 하지만 데이터 사용이 불가능하므로 구매하더라도 쓸 수가 없습니다.

 

또한 만약 가개통 제품을 구매하게 된다면, 판매자에게 꼭 정상 해지가 언제 되는지 물어봐야 합니다.

 

그리고 만약 세 달이 걸린다고 한다면, 꼭 세 달 뒤에 다시 판매자에게 연락해서 정상 해지가 되었는지 물어보세요!

 

 


 

 

이번 포스팅은 가개통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정보를 토대로 부족한 정보는 더 조사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혹시 부정확한 정보가 있다면 피드백 부탁드려요!

 

가개통 제품을 구매하실 때 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ㅎㅎ

 

오늘도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