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태블릿

삼성 갤럭시탭S6 라이트 좋은점과 아쉬운점

안녕하세요 쓴짠입니다!

 

바로 어제였죠! 20년 4월 22일부터 갤럭시탭S6 라이트 사전예약이 시작되었습니다!

 

S펜을 지원하면서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출시되었기 때문에 정말 많은 분들의 관심을 모았는데요.

 

그 결과 사전예약이 시작된 지 몇 시간 만에 모든 물량이 매진되었습니다!

 

저도 저렴한 가격에 혹해서 바로 질렀답니다ㅎㅎ

 

아직 써보진 못했지만 현재 공개된 스펙과 정보들로 갤럭시탭S6 라이트의 장단점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해요.

 

혹시라도 구매를 망설이신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되실 겁니다!

 

그럼 시작할게요~~

 

 



 

스펙

 

먼저 갤럭시탭S6 라이트가 가지고 있는 스펙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중요한 스펙만 나열해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디스플레이: TFT-LCD

 

해상도: 2000x1200

 

화면비: 5:3

 

화면 크기: 10.4인치

 

CPU: 엑시노스 9611

 

램: 4GB

 

용량: 64GB, 128GB

 

microSD: 최대 1TB

 

스피커: 2개

 

3.5mm 단자 유무: 있음

 

S펜 지원 유무: 지원함

 

배터리 용량: 7040mAh

 

두께: 7.0mm  무게: 465g

 

 

태블릿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스펙만 보고도 갤럭시탭S6 라이트가 어떨지 대충 감이 잡히시겠지만,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제가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또한, 스펙에는 나와있지 않은 세세한 부분에 대한 정보도 알려드릴 테니 잘 읽어주세요!

 

 

 

좋은 점

 

1. 가격

갤럭시탭S6는 너무나 착한 가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저렴한 모델인 64GB wifi버전 기준으로 45만 원 정도로 출시가가 잡혔지만, 현재 사전예약 할인으로 각종 쿠폰과 적립금을 적용하면 30만 원 중반대로도 충분히 구매가 가능합니다.

 

저는 64GB wifi 제품과 64GB LTE 제품을 구매했는데, wifi 버전은 35만 원, LTE 제품은 39만 원 정도에 구매했습니다.

 

S펜 지원에 10인치 태블릿이 30만 원 대라니... 아무래도 이번에 삼성이 고객층을 넓히려고 단단히 작정한 것 같습니다.

 

거기다 사전예약 이벤트로 66000원짜리 정품 북커버 케이스를 5천 원에 구매할 수 있으니 가성비가 미친 제품입니다.

 

이번 정품 북커버 케이스는 꼭 구매하시는 게 좋은데 그 이유는 아래 항목에서 따로 설명해 드릴게요!

 

※갤럭시탭 시리즈는 사전예약 구매가 가장 저렴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구매하실 분들은 꼭 지금 사시길 바랍니다.

 

 

 

2. 화면 크기와 S펜 지원

사실 가격과 화면 크기, S펜 지원 이 세가지만 보더라도 갤럭시탭S6 라이트는 꼭 구매해야 하는 제품입니다.

마지막 10인치 S펜지원 보급형 태블릿

삼성전자는 4년 전, 2016년을 마지막으로 보급형 10인치 태블릿에 S펜을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그동안 10인치 필기용 태블릿을 사려면 울며 겨자 먹기로 비싼 돈을 주고 플래그십 모델을 구매해야만 했죠...

 

물론 4년 전에 출시된 보급형 10인치 제품을 구매하면 되긴 하지만, 보급형이래도 30만 원이 넘는 가격을 형성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2016년에 출시된 보급형 태블릿의 성능이 좋을 리가 없기 때문에 사용자들의 선택지는 갤럭시탭S 시리즈로 갈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탭S6 라이트가 출시되면서 이제 10인치대 S펜 지원 태블릿도 저렴한 가격에 구매가 가능하게 되었다는 건 정말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3. LCD 디스플레이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2016년을 마지막으로 보급형 10인치 S펜 지원 태블릿이 출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17년부터 출시된 S펜 지원 10인치 모델들은 모두 AM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합니다.

 

AMOLED는 LCD보다 좋은 디스플레이인 것은 확실하지만, 같은 화면을 오래 켜놓고 있으면 수명이 짧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그동안 필기 용도로 태블릿을 구매하시는 분들은 AMOLED를 쓰기 싫어서 일부러 2016년 보급형 제품을 구매하시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출시된 갤럭시탭S6 라이트는 보급형이기 때문에 AMOLED가 아닌 LCD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였습니다.

 

같은 화면을 오래 켜 둬야 하는 필기 용도에 정말 최적화된 태블릿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단, 필기 용도로 쓰시는 분이 아니시라면 단점으로 작용합니다.

 

 

 

4. 조도센서

갤럭시탭S6 라이트는 안드로이드 태블릿 중 유일하게 조도 센서가 두 개 달려있습니다.

 

그동안 안드로이드 태블릿들은 조도 센서가 하나만 있었기 때문에 태블릿을 들고 영상을 볼 때나 필기를 할 때 손으로 조도센서를 가리면 화면이 어두워지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자동 밝기 조절 기능을 설정하지 않고 쓰시는 분들이 많았는데요.

 

이번에 출시된 갤럭시탭S6 라이트는 조도센서가 두 개라서 둘 중 하나가 가려져도 화면이 어두워지지 않기 때문에 자동 밝기 조절 기능을 잘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5. 디자인

갤럭시탭S6 라이트 앞면, 뒷면

갤럭시탭S6 라이트의 디자인은 갤럭시탭S6와 갤럭시탭S5e를 섞어 놓은 모양입니다.

 

앞면과 옆면은 갤럭시탭S6와 거의 동일하게 디자인되었고 뒷면은 갤럭시탭S5e와 동일하게 디자인되었습니다.

 

갤럭시탭S6는 뒷면에 S펜을 부착하는 부분이 있어서 뒷면 디자인에 대해 호불호가 갈렸습니다.

 

하지만 갤럭시탭S6 라이트는 갤럭시탭S5e와 같이 뒷면이 깔끔하게 되어있기 때문에 디자인 적으로 더 인기가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6. 북커버

갤러시탭S6 라이트의 북커버는 정말 역대급이라고 해도 될 정도로 잘빠졌습니다.

 

자석으로 장착되는 형식을 채택하였으며 안쪽에 펜홀더가 존재합니다.

 

이 펜홀더 역시 S펜을 자석으로 부착할 수 있게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S펜을 휴대하기가 매우 편리합니다.

 

또한, 자성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절대 떨어질 걱정이 없습니다.

 

이 북커버의 또 하나의 장점은 태블릿을 거치할 때입니다.

대부분 북커버 태블릿은 태블릿을 거치할 때 이런 형태를 띱니다.

 

이런 북커버는 태블릿 거치를 한 가지 각도로만 할 수 있기 때문에 불편합니다.

 

각도 조절이 자유로운 이런 모양의 북커버도 있지만, 너무 눕히거나 너무 세우면 고정이 잘 안 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탭S6 라이트의 북커버는 이런 형식임에도 불구하고 북커버의 태블릿을 받치는 면이 강력한 자석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어떤 각도로 태블릿을 거치해도 태블릿이 단단히 고정됩니다.

 

따라서 각도 조절이 자유롭기 때문에 이 기능은 정말 편리한 것 같습니다!

 

갤럭시탭S6 라이트의 북커버는 갤럭시탭S6 라이트의 활용도를 200% 상승시켜 주는 아이템입니다.

 

S펜 휴대와 자유로운 각도로 거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꼭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아쉬운 점

 

1. 화면비와 해상도

갤럭시탭S6 라이트의 화면비와 해상도는 실험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000x1200의 해상도에 5:3의 화면비라는 여태껏 없었던 화면비로 출시되었습니다.

 

따라서 기존의 16:10 비율에 비해 상대적으로 세로로 더 길어 보이는 느낌이 듭니다.

 

이게 아쉬운 이유는 갤러시탭S6의 라이트의 포지션 때문입니다.

 

갤럭시탭S6는 저렴한 가격과 큰 화면, LCD 디스플레이를 탑재하면서 보급형 필기용 태블릿에 적합한 스펙을 지녔습니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화면비는 필기보다는 영상에 초점을 맞춰서 제작되었습니다.

 

일단 가로가 짧으면 필기할 때나 PDF 파일을 볼 때 불편합니다.

 

가로가 좁아서 금방 다음 줄로 넘어가게 되고, PDF 파일의 한 페이지를 한 화면에 온전히 담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PDF 파일을 보거나 필기를 할 때 4:3 화면비를 가진 아이패드를 선호하는 분들이 많기도 합니다.

 

5:3의 비율이 영상을 볼 때 위아래 레터박스를 줄여주어서 더 좋다는 장점이 있지만, 갤럭시탭S6 라이트가 보급형 필기용 태블릿을 포지션으로 잡고 출시된 만큼 화면비도 좀 더 필기 용도에 맞게 출시되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2. 스피커 개수

다음으로 아쉬운 점은 스피커 개수입니다.

 

갤럭시탭S 시리즈는 S3 모델부터 꾸준히 네 개의 스피커를 장착해 왔습니다.

 

따라서 영상을 볼 때 꽤 큰 장점으로 적용되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탭S6 라이트는 스피커가 두 개만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 역시 화면비가 5:3 인 것과 매우 아이러니한 부분입니다.

 

화면비를 5:3으로 만들면서 영상 용도로 사용하는 고객층도 노렸다는 것인데, 스피커는 두 개만 장착하였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영상용으로 이 태블릿을 구매할 매력이 있을까요?

 

LCD 디스플레이에 두 개의 스피커가 탑재된 것만 생각해도 이 태블릿은 영상용으로는 그다지 매력이 없습니다.

 

차라리 돈을 조금 더 주더라도 완벽한 영상용인 갤럭시탭S5e를 구매하는 것이 낫습니다.

 

따라서 이왕 화면비를 5:3으로 만들어서 영상을 보기에 최적화시켰다면, 스피커도 네 개로 출시되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그래도 다행인 점은 두 개의 스피커가 한쪽에 몰려있지 않고, 양쪽에 하나씩 있기 때문에 가로로 놓고 영상을 봐도 소리가 한쪽으로 치우치는 단점은 없다는 것입니다.

 

한쪽에 두 개의 스피커가 모두 몰려있었다면 정말 큰 단점이었을 텐데 다행이네요!

 

 

 

3. CPU 성능

보급형 태블릿답게 CPU 성능은 좋다고 말씀드리진 못합니다.

갤럭시탭S6 라이트와 갤럭시탭S6의 긱벤치 점수 비교 (출저: 유튜브 코코몽님 영상)

갤럭시탭S6를 오마주한 제품이지만 성능은 갤럭시탭S6의 절반 수준입니다.

 

19년도에 출시된 갤럭시탭S5e와 18년도에 출시된 갤럭시탭S4 보다 낮은 성능입니다.

 

갤럭시탭S4는 플레그쉽 모델로 출시되어서 그렇다 쳐도, 갤럭시탭S5e는 준 보급형으로 출시되었기 때문에 S5e보다 조금 낮은 성능을 가지고 있다는 건 좀 아쉽네요.

 

또한 스냅드래곤이 아닌 엑시노트를 사용하면서 GPU가 비교적 낮기 때문에 그래픽 성능이 아쉽습니다.

 

따라서 갤럭시탭S6 라이트를 게임 용도로 생각하시는 분들에게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4. 노크온 기능

삼성전자 태블릿들을 보면 가끔 보급형에게 너무 가혹할 때가 있습니다.

 

보급형과 고급형을 분리하기 위해 기능 차이가 나는 것은 당연하지만 가끔은 이 기능까지 빼야 했었나 하는 기능들도 있는데요.

 

그중 하나가 노크온 기능입니다!

 

노크온 기능은 태블릿 화면을 두 번 두드리면 켜지는 기능으로 따로 전원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갤럭시탭S6 라이트에서는 노크온 기능이 빠졌습니다ㅠㅠ

 

그래서 화면을 켤 때마다 전원 버튼을 눌러줘야 하는데요.

 

화면이 큰 태블릿인 만큼 화면 껐다 켜기가 더 번거로울 듯하네요...

 

노크온 기능까지 빼버린 것은 정말 아쉽습니다.

 

 

 

5. 덱스 모드 미지원 및 전용 키보드 케이스의 부재

갤럭시탭S6의 덱스모드가 실행된 모습

덱스 모드는 삼성전자 플래그쉽 모델에서 지원하는 모드입니다.

 

태블릿을 마치 윈도우와 비슷한 환경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건데요.

 

윈도우를 쓸 때와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창을 띄어놓고 사용할 수 있고, 블루투스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하면 마치 노트북처럼 사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한 모드입니다.

 

덱스 모드와 전용 키보드 케이스는 항상 플레그쉽 모델에서만 지원했었기 때문에 어찌 보면 보급형인 갤럭시탭S6 라이트에서 빠지는 것은 당연하다는 생각도 듭니다.

 

하지만 이 제품을 사용할 타겟층들이 주로 대학생들일 것 같다는 제 생각에는 덱스 모드와 전용 키보드 미지원은 조금 아쉽게 느껴집니다.

 

만약 지원을 했다면 학생들의 활용도는 훨씬 상승했을 테니까요.

 

그래도 이 가격에 덱스 모드까지 바라는 것은 너무 큰 욕심이겠지요...ㅎㅎ

 

 

 

6. 지문인식 지원 안 함

갤럭시탭S6 라이트는 지문인식을 아예 지원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기기 잠금장치는 비밀번호 입력만 가능합니다.

 

사실 이 부분은 저로서는 크게 아쉬움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저는 태블릿을 굳이 잠가놓고 사용해야 할 필요를 못 느끼기 때문에 모든 태블릿에 잠금장치를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태블릿의 보안에도 신경 쓰시는 분들에게는 조금 아쉬울 수도 있겠다 싶어서 넣어봤습니다!

 

 

 

7. 와이파이 신호 강도 문제

와이파이 신호 강도 문제는 예전에 갤럭시탭S5e에서도 발생했던 문제입니다.

 

바로 태블릿의 상단 부분을 손으로 감싸면 와이파이 안테나가 가려져서 와이파이 신호가 약해지고 눈에 띄게 느려지는 현상인데요.

 

이 현상이 갤럭시탭S6 라이트에서도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평소에는 윗부분을 손으로 가릴 경우가 별로 없기 때문에 괜찮겠지만, 태블릿을 가로로 들고 영상을 보거나 할 때 와이파이 안테나 부분이 가려질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이 느려지는 불편함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이전 모델에서도 발생했던 문제인 만큼 다시는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줄 알았는데 갤럭시탭S6 라이트에서도 동일한 문제가 생기니 아쉽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문제는 설계상의 문제라 추후에 완벽히 개선되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ㅠㅠ

 

 

 

결론

아쉬운 점도 분명 있지만, 결론적으로 갤럭시탭S6 라이트는 보급형 태블릿의 최강자입니다.

 

그동안의 보급형 태블릿의 아쉬웠던 점들을 보완하고, 고급형 태블릿의 활용도가 낮은 기능들을 과감히 빼버리면서 보급형 필기용 태블릿의 포지션에 확고히 자리 잡았습니다.

 

따라서 플레그십 모델의 가격이 부담스러울 수 있는 학생 분들에게 특히 추천드리는 제품입니다.

 

개인적으로 갤럭시탭S6가 조금 아쉬웠는데, 이번 갤럭시탭S6 라이트로 역시 삼성전자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포스팅했던 '필기용 태블릿 추천' 글을 쓸 때 갤럭시탭S6 태블릿이 있었다면 무조건 가장 추천을 드렸을 것입니다.

 

https://sseunjjan.tistory.com/3

 

필기용 태블릿 추천! (애플펜슬, S펜 비교)

최근 필기용 태블릿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이전에 비해 굉장히 늘었습니다. 아무래도 기술이 발전하면서 태블릿으로 필기를 하거나 그림을 그려도 이질감이 거의 느껴지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관심이 높..

sseunjjan.tistory.com

 

사전 예약한 제품이 얼른 도착해서 실사용을 해보고 싶네요!

 

갤럭시탭S6 라이트! 저는 강력 추천합니다!

 

 


 

 

오랜만에 너무 관심이 가는 태블릿이 출시되어서 쓰다 보니 글이 많이 길어졌네요.

 

그만큼 갤럭시탭S6 라이트에 대한 제 생각을 자세히 써봤습니다!

 

구매를 결정하시는 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혹시라도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오늘도 감사합니다.